논산시의회 가선거구 [연무,강경 ,가야곡 ,양촌, 벌곡,은진 ,채운 연산 ]출신 재선 의원이면서 9대 의회 전반기 의장을 역임한 서원 의원이 논산시 지역내에 산재해 있는 어린이집 및 초등학교에 어린이 성장 발달에 뛰어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방방 시설 설치를 지원 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취암 부창 강경 연무읍 등 4개 인구밀집 지역 동 읍지역에 소재한 어린이 놀이터에도 적정한 규모의 방방 시설을 설치, 운영 해봄직 하다는 방안도 제시했다..
서원 의원은 또 현재 우리 지역내 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등에서 실행하는 인성 교육이 실요효성을 크게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 한다면서 옛부터 충효례의 고장인 논산 고유의 독창적인 인성교육을 실시 하는 것도 바람직 하다고 주장 했다. 그의 실행을 위해 필요하다면 조례로 정할 필요성도 강조 했다.
서원 전 의원은 우리가 흔히 방방이라고 부르는 체육시설은 유소년기 어린 아이들의 신체와 두뇌 발달 촉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음이 밝혀져 상당수의 지자체나 어린이집 등에서 이를 적극 설치 운용하고 있다며 뜻을 같이 하는 동료 의원들과 협의해 조례 제정을 추진 해 나갈 생각이라고 했다.
서원 전 의장은 또 사람사는 세상에서의 가장 큰 정신적 가치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며 형제나 친구들과 우애 있게 지낸 것일 것이라면서 오늘날 우리사회가 교육의 기본으로 " 인성을 바탕으로 한 살력있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말하지만 교육 현장의 살상을 헤집어 보면 시험 잘보기 ,합격하기 , 싸워 이기기 역량 배양에 포커스가 맞춰진 것을 부인키 어렵다며 소학의 가르침 아침애 눈뜨고 일어나면 물뿌리고 청소하고 공손과 겸손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쇄소응대 진퇴 [灑掃應對 進退]를 기본으로 한 인성교육을 오늘에 되살려 실행할 필요성이 크다고 말했다.
서원 전 의장은 실제로 고래로 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우리 인간사회의 전통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들과 우애 있게 지내고 벗들과 잘 어울리는 좋은 인성을 가진 사람이 결국 각계 각층의 지도자로 두각을 드러내는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고 형제들과 우애있게 지내는 것이 인생성공의 바른길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주입식 도덕 교육울 재삼 강조했다.
서원 전 의장은 논산형 인성 교육의 한 방편으로 논산시 인구중 30%를 훨신 상회하는 우리 어르신들 중 젊은날에 교직에 몸담았거나 뚜어난 교수역량을 지닌 어르신들이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논산시 어르신회와 협의해 그런 선배 어르신들과 우리 사랑하는 유소년기 학동들과의 소통을 통한 인성 함양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봐서 이 또한 논산시 ,교육청 시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실행 방안을 강구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한편 복수의 지역내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부모 들은 어린이 들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체력증진 및 두뇌발달을 위한 방방 시설 보급과 관련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