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용성 유황처리, 마늘 주성분 함량 높여
  • 뉴스관리자
  • 등록 2010-04-30 21:03:06

기사수정
  • - 유황 엽면시비 기술로 주성분 알린 함량 높이고 수량도 올려 -
 
마늘잎에 수용성 유황을 살포하여 재배하면 마늘 주성분인 「알린」함량이 31.1% 더 높아지고, 수량도 13% 증수 할 수 있다.

그 동안 서산 태안 6쪽마늘의 기능성을 강화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유황을 토양에 공급하였는데 장기간 공급할 경우 토양 산성화가 빨리 진행되고 연작피해가 심해져 마늘재배가 어려워지게 된다.

이에 충남농업기술원 태안백합시험장에서는 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4년간 꾸준히 연구한 결과 토양에 유황을 공급하지 않고 수용성 유황을 엽면시비하는 기술로 재배, 이 마늘에서 주요성분인 ‘알린’ 함량이 13.9㎎/g으로 일반마늘 10.6㎎/g 보다 31.1% 더 많았고, 수량성도 13% 증가했다고 밝혔다.


「유황 엽면시비 기술」은 4월 중‧하순(15일~30일)경에 수용성 유황을 0.3%로 희석하여 마늘 잎에 살포하는 것이 식물체내에 흡수가 가장 좋으며, 살포횟수는 10일 간격으로 2회가 가장 적당하다. 또, 이 기술을 활용하게 되면 토양을 안정되게 보호할 수 있고, 고품질의 마늘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농업기술원 관계공무원은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마늘을 생산할 수 있도록 농가현장에서 애로가 되고 있는 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충남 서북부 지역의 6쪽 마늘이 명품마늘로 자리매길 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결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2.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3.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4.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5.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6.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7.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