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크라, 러시아 진지에 '시뻘건 쇳물' 쏟아붓는 신형드론 투입
  • 편집국
  • 등록 2024-09-07 20:51:44

기사수정

우크라, 러시아 진지에 '시뻘건 쇳물' 쏟아붓는 신형드론 투입


공포유발 무기…섭씨 2천200도 금속 혼합물 테르밋 투하


'틈새 무기'…산림 낮게 날며 병력 직격하거나 은폐물 소각


 우크라이나군이 배포한 신무기 '드래건 드론'의 공격 모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 점령지를 불태우기 위해 공중에서 녹은 금속 물질인 '테르밋'을 투하하는 일명 '드래건 드론'을 전장에 투입하고 있다고 미국 CNN 방송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우크라이나 국방부 텔레그램 등 소셜미디어(SNS)에는 우크라이나군 드론이 러시아군이 주둔한 삼림 지역 위를 저공 비행하며 불꽃처럼 보이는 것을 투하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마치 입에서 불을 내뿜는 용을 닮았다고 해서 '드래건 드론'이라는 별명이 붙은 이 드론 무기가 투하하는 것은 알루미늄과 산화철이 혼합된 특수 금속인 테르밋을 녹인 물질이다.


최고 2천200도에서 불탈 수 있는 이 물질은 러시아군 병력에 직접 타격을 입히거나 혹은 러시아군을 숨겨주는 나무나 숲을 빠르게 불태울 수 있다.


우크라이나 60 기계화여단은 SNS에 올린 글에서 테르밋을 투하하는 드론이 "어떤 무기도 달성할 수 없는 정확도로 적의 위치를 불태우며 적군에 실질적인 위협이 된다"고 적었다.


우크라이나군 테르밋 드론 사용 장면우크라이나군 테르밋 드론 사용 장면 [우크라이나 60 기계화여단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전직 영국군 장교이자 군수 산업 전문가인 니콜라스 드러먼드는 적에게 공포를 자아내는 것이 우크라이나군의 테르밋 드론 사용의 주된 효과라고 CNN에 짚었다.


드러먼드는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됐을 때 그 효과는 물리적인 것보다는 심리적인 것"이라면서 "내가 알기로 현재 우크라이나는 테르밋을 전달할 수 있는 제한된 역량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새로운 주 무기라기보다는 틈새 역량"이라고 말했다.


1890년대 독일의 한 화학자가 발명한 테르밋은 원래 기차 철로를 용접하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졌다.


금속을 포함해 거의 모든 물질을 불태울 수 있기 때문에 이처럼 무기로 사용됐을 때에는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다고 CNN은 전했다.


군사 전투에서 테르밋을 사용하는 것은 국제법상으로 금지되어 있지 않지만, 인체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민간 표적에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2022년 보고서에서 테르밋과 같은 소이탄(불을 붙이기 위한 탄약의 종류)은 "끔찍한 인적 피해로 악명이 높다"면서 인체에 사용됐을 때 4도∼5도 화상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근육, 인대, 힘줄, 신경, 혈관, 심지어 뼈까지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wisef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그래픽] 추석 차례상 어떻게 차리나 [그래픽] 추석 차례상 어떻게 차리나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15일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의 추석 차례상 간소화 표준안을 보면 간소화한 추석 차례상의 기본 음식은 송편, 나물, 구이(적·炙), 김치, 과일, 술 등 6가지다. minfo@yna.co.kr X(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끝)
  2. 백성현 시장 추석 명절 맞아 전통시장 방문..시민의 소리에 귀기울여 (포토)추석 명절 맞아 전통시장 방문..시민의 소리에 귀기울여 백성현 논산시장이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아 관내 전통시장 3개소를 방문해 상인과 시민을 만나며 소통하고 있다. 제일 먼저 연무읍안심시장을 방문한 백성현 논산시장은 마주하는 시민과 상인의 손을 맞잡으며 격려를 전했다. 이어 다음날 강경대흥시장에서도 상인회와 시..
  3. '한가위 슈퍼문에게 소원을 말해봐' '한가위 슈퍼문에게 소원을 말해봐'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인 17일 서울 광화문역 인근에서 바라본 슈퍼문이 밝게 빛나고 있다. 슈퍼문은 보름달과 지구와 거리가 평소보다 가까워 더 밝고 큰 모습을 비추는 달을 의미한다. 2024.9.17 saba@yna.co.kr(끝)
  4. 연무읍 안심리 행복마을 앞 시내 버스정류장 표지판에 '국군논산병원 표기 ,시민들 어리둥절 논산시  연무읍  안심리 옛  국군논산병원  자리에  조성된  행복마을  앞  도로변의  시내버스 정류장에 "국군 논산병원  "으로 표기된 안내판이  병원이  해체된  13년이 넘도록  그대로  부착돼 있어  시정돼야 한다는  한다는 지적이다. 더욱  하루에도  수십 회  ...
  5. 논산시의회 서승필 의원 「논산형 매일 찾아가는 행복마켓」운영 제안 서승필 의원존경하고 사랑하는 논산시민 여러분!그리고 백성현 시장님을 비롯한 일천여 공직자 여러분과언론인 여러분!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논산시의회 서승필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본 의원은 초고령화와 인구감소가 심화되고 있는 우리 논산시의 장보기 약자를 위한 「논산형 매일 ...
  6. 논산시 제3회 왕!왕!도전건강왕 한마당 축제 성료,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연계 AI· IoT어르신건강관리 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연계 AI· IoT어르신건강관리 제3회 왕!왕!도전건강왕 한마당 축제 성료 20일 논산시국민체육센터 3층에서 개최된 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연계 AI· IoT어르신건강관리 제3회 왕!왕 도전건강왕 한마당 축제가 어르신들의 활력넘치는 분위기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대상 .
  7. 국군의날 시가행진 서울 도로 '멈춤'…광화문 오후 2∼6시 통제 국군의날 시가행진 서울 도로 '멈춤'…광화문 오후 2∼6시 통제서울시 특별교통대책 안전관람 지원…곳곳 통제로 269개 버스노선 임시우회·서행지하철 13회 늘리고 광화문 인근서 따릉이·공유PM 대여불가…"지하철 이용 당부"(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국군의 날' 시가행진을 앞두고 서울시는 시민의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