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년부터 전국 첫 취약계층 무료접종
  • 뉴스관리자
  • 등록 2011-10-27 17:39:35

기사수정
  • 예방접종비 지원 대폭 확대…일반 영유아는 접종비 80% 지원



도내 영유아에 대한 예방접종비 지원 크게 늘어난다.

충남도는 내년부터 장애아 등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해 접종비 전액을, 일반 가정 영유아에 대해서는 접종비 80%를 지원하는 병의원 예방접종비 지원 시책을 확대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위한 사업비는 총 40억7천200만원이다.

지원은 12세 미만 영유아 및 아동의 예방접종 관리대상 감염병인 B형 간염과 홍역, 백일해 등 11종으로, 대상자는 총 10만6천명(연간 접종 45만여건)이다.

이에 따라 일반 가정 영유아가 병의원에서 접종을 받을 경우, 접종 때마다 1만8천원 정도의 비용을 지원, 접종자는 본인부담금 5천원만 내면 된다.

또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일반 가정이 지원받는 본인부담금 5천원도 추가로 지원,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취약계층에 대한 무료접종 추진은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이다. 취약계층으로는 도내 거주 의료 수급권자와 다문화 가정 자녀, 장애아, 3명 이상 다자녀 가정 등으로, 총 7천200명(연간 3만여건 접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예방접종비는 1건당 2만3천원 정도로, 그동안 취약계층과 일반인 모두 병의원에서 접종을 받으면 접종비의 30% 수준인 8천원을 보건소를 통해 지원받고, 나머지 1만5천원은 직접 부담해야 했다.

이번 지원 확대로 0세부터 12세까지 22차례의 접종을 받을 경우, 일반 가정은 39만6천원, 저소득 취약계층은 50만6천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도는 이번 지원 확대를 통해 ▲예방접종 기관의 선택권 보장 및 접근성·시간 등 편의 제공 ▲소아청소년과 등 병의원 접종을 통한 영유아 건강관리 병행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감염병 퇴치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 연간 2천500명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는 예방접종 관리 대상 감염병 발생도 크게 줄 것으로 전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 채운면 삼거리 강경천서 고교생 A모군 [17] 익사 사고 발생 논산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6시 무렵 논산시 강경읍과  채운면 삼거리  경계인  강경천에서 관내 고등학생  모 (17)군이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서는 이날 오후 5시 50분경 관내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ㅂ[17] 군과 B(17) 군 두사람이  장난으로 다리에서 뛰어내리는 중에  발생했던 것으로&...
  2.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3.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4.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5.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6.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7.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