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찬수 교육장 호국보훈의 달에 학생들에게 드리는 글
  • 뉴스관리자
  • 등록 2011-06-03 00:32:58

기사수정
  • 오늘 국가번영은국가안위에 노심초사(國家安危 勞心焦思)했던 호국영령의 덕.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보리와 밀이 알차게 익어가는 아름다운 6월입니다. 또한 전 국민이 국가를 위하여 산화한 분들의 영령을 추모하고, 그 공적을 기리는 호국보훈의 달이기도 합니다.

보훈의 달의 사전적 의미는 국가의 존립과 유지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한 국가 유공자들을 예우하고 전 국민의 애국정신을 함양하는 달을 뜻합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각국의 제왕들도 그 시기는 다르다 하나 각기 자기 나라의 수호를 위하여 전쟁에 나가 전몰한 장병을 추모하고, 그 영령을 위로하는 제사를 국가적으로 거행하였는데 이 날을 현충일이라고 합니다.

뒤돌아 보건대,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외침(外侵)으로 누란의 위기에 빠진 적이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한 때는 나라를 송두리째 잃었던 일제 36년의 뼈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고, 최근에는 같은 민족끼리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안겨 준 6.25와 같은 국가적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에 이르러 세계 제10대 무역 강국이 되고, 미래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2050년경에는 우리나라 총생산량이 세계 제2위가 된다는 밝은 전망이 나오게 된 바탕에는 오직 조국을 위하여 ‘나와 나의 가족을 버린’ 애국선열 및 전몰장병들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질고의 역사를 번영과 영광으로 이끈 것은 국가안위에 노심초사(國家安危 勞心焦思)하였던 호국영령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감사하게 생각합시다.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서 나의 올바른 국가관을 바로 새겨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 볼 것을 권해 봅니다. 행사시 경건한 마음으로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꼭 6월이 아니더라도 현충원을 찾아 참배를 하는 것도 나라사랑의 정신을 높이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국가의 안전을 위하여 얻은 상처로 고통 받는 이웃을 찾아 보은(報恩)의 따뜻한 마음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은 더더욱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호국보훈의 달을 의미 있게 보내는 후손된 우리의 도리라고 확신합니다.

끝으로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중점 추진하고 있는 바른 품성 5운동 중 ‘나라사랑’ 덕목이 우리 학생들의 마음 깊이 새겨지고 행동화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힘쓸 것을 약속드리며 사랑하는 모든 학생들이 건강하고 화목한 6월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충청남도 논산 계룡교육지원청 교육장 김 찬수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와우 ! 대박예감... 신개념 에이스롤러장, .카페 '오슈 신장 개업 논산에  최신 시설을  구비한  대형 실내  롤러스케이트장이  문을 열었다.  롤러 스케이트  방방  키즈까페 등을    주유한 뒤  잠시 몸을  내려 쉬며 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취향의  차향 [茶香]을  함께  탐닉할  " 까페 오슈"도  함께다.  논산시 내동 아주아파...
  2. "이변은 없었다"논산농협 조합장 선거 기호 4번 윤판수 후보 당선 5월 3일  치러진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가  총 투표수  2.775 표중  1338표를 얻어  압승의  영광을 안았다.  조합장으로서의 경영 능력을  인정받아  이번선거에서  이변을 노렸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는  681표를  얻어  차점 낙선의  불운을  ...
  3. 2024 화지전통시장 옛살비 야시장 개막 , , 공직사회 총출동 ,,,, 논산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편의 하나로  화지시장  상인회에  예산을 지원해  시행하는  2024년  엣살비  야시장  개막식이  5월  3일  오후 5시  화지시장  제2주차장    광장에서  열렸다. 백성현  논산시장 서원 논산  시의회  의장  최진...
  4. 창경궁 춘당지에 나타난 청룡 창경궁 춘당지에 나타난 청룡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3일 서울 종로구 창경궁 대춘당지에서 시민들이 궁중문화축전 미디어아트 체험형 야간 관람 프로그램인 '창경궁 물빛연화'를 관람하고 있다. 2024.5.3 yatoya@yna.co.kr(끝)
  5. 제주 하늘에 뜬 햇무리 제주 하늘에 뜬 햇무리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4일 제주시 하늘에 햇무리가 관측돼 길을 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햇무리는 햇빛이 대기 중 수증기에 굴절돼 태양 주변으로 둥근 원 모양 무지개처럼 나타나는 현상이다. 2024.5.4 jihopark@yna.co.kr(끝)
  6. 동해해경, 어린이날 기념 함정공개 행사 동해해경, 어린이날 기념 함정공개 행사 (동해=연합뉴스) 4일 동해해양경찰서가 제102회 어린이날을 기념해 동해해경 전용부두에서 실시한 대형 함정 공개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각종 체험을 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있다. 2024.5.4 [동해해경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oo21@yna.co.kr(끝)
  7. 초여름 기온 보인 주말, 시원한 분수에서 삼매경 초여름 기온 보인 주말, 시원한 분수에서 삼매경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설치된 분수대에서 어린이들이 초여름 더위를 잊기 위해 물놀이를 하고 있다. 이날 서울은 29도 가까이 기온이 올라 초여름 날씨를 보였다. 2024.5.4 hkmpooh@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