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군주민수 [君舟民水]재주복주 [載舟覆舟]
  • 편집국
  • 등록 2024-05-02 12:07:04
  • 수정 2024-05-02 12:08:27

기사수정

 지난  지방선거에서   선거인의  70%를 얻어  당선된  전남  모  지역 군수,,,  민주당  후보들이    거대분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됐지만   오랜날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온   P 군수는 생각 보다   높은  득표율로  당선되자   인구소멸도시로 분류된 지역을 일으켜 새우려는   열의가  대단했다.


 그러던  어느날   자신의  선거운동을 돕던   공직자 출신    민간 참모   한사람이   고용인원이 300명에 달하는  기업을   유치하자며   환경   관련  기업을 소개했다.


 광주시내와  인접한 지역에서  20년 이상  공장을 가동해온 이 업체는  의료폐기물 소각 업체로  주민들의   원성을   사오면서  외지로의  이주를  비밀리에   추진해오던 터였고    그런 와중에   이 군수의  측근인 P 씨가  거간꾼으로  등장한 것이다. 


 군수는   일자리기 수백개  생기고  세수도 증대 되는데다   자신의  선거운동을   도운  P T씨에게  보답  한다는   생각  까지  섞어서  일사천리로   공장 유치를    허가 해 주었다.


 P 씨는 공장 부지 몰색에서  부터  시작해   이 공장의  인허가에 까지 깊숙이  관련  , 상당한   이권을 챙겼고  이 기업은  P 씨를  고문으로 위촉  월  1.000만원 씩을  주기로  하고   채용  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이공장이  이주를  하고자하는 지역의  주민들은   이 공장이   환경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한 다는 사실을 모르고  비싼 값에   땅들을 팔긴 했지만    의료 폐기물  공장 가동  과정에서  인체에   해로운 심각한   독극 물질이 발생하고   토양 또한   심각한 오염이  될 수있다는   사실에    경악하면서  집단적으로  만원을 제기하면서   반대 투쟁을  벌이며  심지어   군수  소환제까지 들고나와    난리  법석이다.


 이지역 주민들이    문제의   의료  폐기물 공장 인허가   과정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가진   반대 투쟁  집회에서  한 지역의  원로는   " 물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성나면  배를 뒤집기도 한다면서  주변의   간악한   모리배  에게  현혹된  군수는 정신차려라고  일갈 했다고 한다  귀추가 주목된다,


 


군주민수   재주복주 [ 君舟民水. 載舟覆舟]


'백성은 강물이며, 임금은 강물 위에 떠 있는 배'라는 뜻으로, '강물이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이는 국민이 한 나라의 지도자를 세울 수도 물러나게 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나라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 뜻의 ‘주권재민(主權在民)’을 나타낸다. 군주민수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 한자성어로는 ‘군주인수(君舟人水)’, ‘재주복주(載舟覆舟)’, ‘서인해정(庶人駭政)’ 등이 있다. 

 

군주민수의 출전은 ≪공자가어(孔子家語)≫ <오의해(五儀解)>이다. 이에 따르면 공자(孔子)가 노(魯)나라의 임금인 애공(哀公)에게 “무릇 군주는 배요, 백성은 물이니, 물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배를 뒤집기도 합니다. 임금께서 이것을 위태롭다고 여기신다면 무엇이 위태로운 것인지 알고 계신 것입니다.(夫君者舟也, 庶人者水也. 水所以載舟, 亦所以覆舟, 君以此思危, 則危可知矣.)”라고 말한 데서 유래한다.


이러한 내용은 이후 ≪순자(荀子)≫ <왕제편(王制篇)>에도 다음과 같이 인용된다. “백성이 정치에 편안해한 뒤에야 군주도 자리가 편안하다. 전하는 말에 ‘군주는 배요, 백성은 물이니, 물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물은 배를 뒤집기도 한다.’가 있는데, 이를 두고서 한 말이다.(庶人安政, 然後君子安位. 傳曰 君者舟也, 庶人者水也. 水則載舟, 水則覆舟. 此之謂也.)”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2.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3. 춘천 마임축제 '도깨비난장' 춘천 마임축제 '도깨비난장'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31일 오후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 주차장에서 열린 춘천 마임축제 메인 행사 '도깨비난장'이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2024.5.31 hak@yna.co.kr(끝)
  4. 더민주당 논산 시의회 9대 의회 후반기 의장 후보 조배식 의원 내정 더불어민주당  논,계,금  당협은 15일  저녁  7인의  당 소속  시의회 의원[ 서원, 서승필 ,조용훈.윤금숙 ,민병춘 ,김종욱 조배식 ]을 긴급 소집  오는 28일로 예정된  논산시의회  후반기  의장  내천자로  재선의원인  조배식 [광석]  의원을  결정  한것으로  알려졌다.  더...
  5. 경복궁 산책하는 한-베트남 외교장관 경복궁 산책하는 한-베트남 외교장관 (서울=연합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이 31일 공식 오찬 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내 경회루와 향원정 일대를 함께 산책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2024.5.31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6.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워싱턴=연합뉴스) 김홍균 외교부 1차관(왼쪽부터)과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 오카노 마사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31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인근에서 한미일 차관 회의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6.1 [워싱턴 특파원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7. 석촌호수서 펼쳐지는 패션쇼 석촌호수서 펼쳐지는 패션쇼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3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수변무대와 산책로에서 열린 서울패션로드 2024 at 석촌호수에서 모델들이 피날레를 장식하고 있다. 2024.5.31 jieunlee@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