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차시장서 찬밥신세 세단, 중고차시장선 인기…"매물많고 싸다"
  • 편집국
  • 등록 2024-04-15 08:58:34

기사수정

신차시장서 찬밥신세 세단, 중고차시장선 인기…"매물많고 싸다"


신차 거래비중 30% 안되지만 중고차는 50% 육박…인기모델 휩쓸어


중고세단 물량, 중고SUV보다 많아…감가상각 커 가격 이점도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국내 신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밀려 맥을 추지 못했던 세단이 중고차 시장에서는 인기를 끌고 있다.


구매 시 차종, 옵션, 가격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는 신차와 달리 가격이 가장 큰 고려 요소인 중고차 시장에서 감가상각 정도가 큰 중고 세단이 많은 매물을 앞세워 선택받고 있다는 평가다.


중고차 시장 중고차 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15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에 등록된 SUV(레저용 차량 포함)는 총 24만2천713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등록량의 69.5%에 해당하는 수치로, 국내 신차 10대 중 7대는 SUV라는 뜻이다.


반면 세단 등록 대수는 9만1천985대로, 비중이 26.3%에 그쳤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세단 거래 대수가 SUV를 넘으며 이와는 반대의 양상을 보인다.


올해 1분기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된 세단 대수는 23만5천817대로, SUV(18만1천44대)를 크게 웃돌았다.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세단 46.2%, SUV 35.6%로, 세단이 10%포인트 넘게 앞섰다.


같은 기간 인기 모델 순위에서도 신차 '톱5'에는 세단이 한 차종도 포함되지 않았지만, 중고차 '톱5'에는 경차인 모닝과 스파크, 레이를 제외하곤 그랜저 HG·IG모델과 E클래스, 쏘나타 등이 이름을 올렸다.


세단이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신차 시장과 다른 중고차 시장의 거래구조와 이에 따른 소비자의 선택 차이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이 자동차 업계의 해석이다.


신차 시장에서 SUV가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그 기간이 길지 않아 SUV 매물 자체가 적고,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SUV는 최근 기피되는 경유차가 많아 상대적으로 물량이 많은 세단이 선택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운행 중인 세단과 SUV 비율은 각각 57%, 43%로, 이는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세단과 SUV 비율과 유사하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요즘 신차 평균 수명이 10년이 넘는데 SUV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끈 것은 10년이 안 된다"며 "그런 면에서 SUV가 중고차 시장에 매물로 나오기에는 시차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소비자들은 진동, 소음 등에서 SUV보다 세단에 더 엄격한 면이 있어 차를 자주 교체한다"며 "중고차 시장에 세단 매물이 많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랜저 IG모델그랜저 IG모델 [연합뉴스 자료사진]


소비자들이 신차 구매 시에는 차량 모델이나 성능, 옵션, 가격 등을 다양하게 고려하지만, 중고차를 살 때는 가격을 최우선으로 둔다는 점도 이러한 세단 인기를 뒷받침한다.


특히 세단은 중고차 시장에 유입될 시 감가상각되는 정도가 큰데, 그런 면에서 가격 경쟁력이 크다는 분석이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중고차 시장은 신차 시장에서 연동해서 움직이지 않는다"며 "중고차는 가격이 맞으면 사는 구매 형태를 보이는데 그런 면에서 감가상각이 큰 세단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 취암 11통 공운 주변 덮친 살인적 악취..주범 공주서 들여온 비발효 축분? 연 사흘을 두고 코를 들수 없는  살인적 악취가 엄습한  논산 공설운동장  인근 취암  11통  일원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거센 항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그 주범은  공주지역에서  들여온  비발효  축분인 것으로  알려져  시민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논산시의회  서승...
  2. 인생 2막 논산일반산업단지 김명환 관리소장 종덕수복[種德收福]...빙긋 논산시  성동면 에 위치한  논산일반산업단지  김명환  [金明煥] 관라소장.  논산시청  사무관으로  봉직한뒤  40년 가까운  공직생활을 끝내고    멋스런  선비의  풍류를  즐기는가 싶더니    지난해  하반기  누군가의  손에 이끌려  다시  공인 [?] 의  뜰...
  3. 논산시민가족공원에서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 가져.. 논산시, 어린이 푸른 나래 펴는‘다함께 즐기GO~! 체험하GO~!!’개최 - 논산시민가족공원에서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 열려-  논산시(시장 백성현)는 지난 5일 열린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인‘다함께 즐기GO~! 체험하GO~!’에 많은 어린이와 부모들의 참여 속에 마무리됐다고 전했다. 국민체육센터, 시민가족공원, 전천후 실내...
  4. 佛紀2568年 논산 조계종 관촉사 봉축 법요식 , 혜광[慧光]주지 스님 " 온누리에 자비를 .." 불기  2568년 부처님 오신날인  5월 15일  오전 10시  국보  석조미륵보살 입상을  모신  논산 조계종  관촉사에서  부처님 오신날을  봉축하는  법요식이 거행됐다.  논산 지역의 대표적인  사찰인  관촉사의  봉축 법요식에는  백성현  논산시장  , 황명선  국회의원  ...
  5. 오늘부터 신분증 없이 병원가면 ‘진료비 폭탄’20일부터 전국 요양기관서 시행 오늘부터 신분증 없이 병원가면 ‘진료비 폭탄’20일부터 병·의원에서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는 진료를 받을 때는 신분증을 지참하거나 인증서 등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해야 한다.보건복지부는 이러한 내용의 개정된 국민건강보험법이 20일부터 전국 요양기관에서 시행된다고 19일 밝혔다.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서 내원객들이 ...
  6. 계룡시, 계룡경찰서 청사 건축허가 최종 승인 계룡시, 계룡경찰서 청사 건축허가 최종 승인- 부지면적 1만 2949㎡, 연면적 6385㎡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 경찰서 개서에 따라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여건 기대계룡시(시장 이응우)는 ‘계룡경찰서’ 신축을 위한 건축허가를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계룡경찰서 신축 청사는 계룡시 금암동 9번지에 부지면적 1만 2949㎡, 연면적 638...
  7. 논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5월 어버이날 맞이“꽃보다 빛나는 부모님”기념 이벤트 논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5월 어버이날 맞이“꽃보다 빛나는 부모님”기념이벤트 1차 운영논산시청소년행복재단(이사장 백성현) 산하기관, 논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난 7일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기념이벤트 1차, ‘꽃보다 빛나는 부모님’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5월 어버이날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