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위태위태' 한·러 관계 악화일로…북러 협력으로 장기화 우려
  • 편집국
  • 등록 2024-04-07 15:57:12

기사수정

'위태위태' 한·러 관계 악화일로…북러 협력으로 장기화 우려


대북제재 패널 감시망 이달말 종료…러시아 노골적으로 북한 돕기 가능성


한국은 새로운 모니터링 메커니즘 구축 시도


태극기와 러시아 국기태극기와 러시아 국기 러시아 소치 해안클러스터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4 소치 동계 장애인올림픽 폐회식에서 차기대회 개최지를 알리는 태극기와 러시아 국기가 오르고 있다. [소치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한국과 러시아가 불법적인 북러 협력 문제를 둘러싸고 공개적으로 충돌하면서 가뜩이나 얼어붙은 양국 관계가 더욱 악화한 모습이다.


이달 초 한국이 러시아를 겨냥해 한국 선교사 러시아에 간첩협의로 체포 관련 답변하는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한국 선교사 러시아에 간첩협의로 체포 관련 답변하는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정례브리핑에서 한국인 선교사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된 사실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3.12 hkmpooh@yna.co.kr를 시행한 이후 한러 양국은 연일 외교적 공방을 주고받으며 관계 악화의 책임을 서로한테 돌렸다.


외교부는 지난 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한 러시아 국적 선박 2척·기관 2곳·개인 2명에 독자제재를 가한다고 발표했고, 이튿날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번 조치가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우리는 불법적인 북러간의 협력에 엄정히 대처하는 가운데, 한러 관계의 관리를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러시아도 합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자 러시아 외무부는 5일 이도훈 하면서 재차 항의 의사를 전달하며 물러서지 않았다.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부 차관은 한국 정부의 독자제재에 대해 "비우호적", "불법 행위", "한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비생산적이며 강압적인 조치" 등이라고 날을 세웠고,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안보리 결의와 국제법 원칙에 기반한 합법적이고 정당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한러 양국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악화한 관계를 지난 2월 루덴코 차관 방한을 계기로 좁히려는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으나, 이후 각종 악재가 잇따라 터져 나오면서 다시금 틈새가 벌어지고 말았다.


러시아에서 간첩 혐의로 한국인이 처음 체포됐다는 사실이 지난달 러시아 관영언론을 통해 알려졌고, 지난달 말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의 임기가 러시아 반대로 중단됐으며, 이어 이달 초 한국의 러시아 대상 대북제재가 이뤄졌다.


한국이 러시아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한 데도 불구하고 독자 제재를 가하고 나선 데서 드러나듯 북러 군사협력이 지속하는 한 한러 관계에서 개선 가능성은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 전과와 직결되고 북핵·미사일 고도화에 도움이 될 북러 군사협력은 한반도는 물론 역내외 평화안정에 직접적인 위협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이행에 있어 공식 '감시자' 역할을 했던 유엔 안보리 패널이 이달 말 활동을 종료함에 따라 앞으로는 북러 협력이 노골화하고 한국이 감시 공백을 채우려는 노력을 심화하면서 서로 접점 없는 외교활동을 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지난 5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면담한 자리에서 패널을 대체할 새로운 모니터링 메커니즘을 우방국과 함께 구상 중이라면서 한국 정부가 러시아를 규탄하기 위한 유엔총회 소집을 위해 외교적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현승수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러시아가 더 노골적으로 북한에 대한 협력이나 지원을 강화하면 한국은 더 센 조치를 또 취해야 하는데, 그럴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계속 한국에 맞대응 경고를 하면서도 당장 불이익을 주는 가시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진 않지만 "한꺼번에 엉뚱한 방향에서 튈 수 있다"는 것이 러시아 외교의 특징이라며 "이 상황에서 더 악화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kite@yna.co.kr


(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박정 전 상무 "dark horse " 등장 지시하  전 조합장의  뜻하지않은  별세로  인해  논산농업혐동조합  조합장  보궐선거가  5월 3일  치러진다.  논산시 선관위의  위탁  관리로 치러지는  이번  보궐선거에는  신석순 전  감사  윤판수  전 이사  원내희  전 감사 등  4명이  출사표를  ...
  2. 황명선 당선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다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위해 주민 여러분들과 손잡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 밝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논산계룡금산의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가 당선되었다. 황명선 당선인은 주민 여러분의 선택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총선은 경제를 파탄내고, 민생을 외면한 윤석열 정권을 ...
  3. 22대 총선 더민주당 황명선 후보 당선 제22대 총선 개표결과  논산,금산,계룡지역구에서는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되고 있다.
  4. 논산시 5급승진자 의결 6주 교육 후 7월 1일자 사무관 발령 논산시는  지난  4월 12일자로  11명의  5급 승진자를  의결  했다.  유현숙 ,이현근.조영국 .성경옥 .신미숙.정기영.이오순.남윤영 .이정범 .유순미 .정순영    씨 등  11명의  승진  의결자는  6주간의  소양 교육을 거쳐  오는 7월 1일자로  5급  사무관으로  승진  임용된다.
  5. [기자수첩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반목[反目]과 갈등[ 葛藤]" 해소 [解消] 시민의 명령이다... [굿모닝논산=편집국 ]  건곤일척 [乾坤一擲]의  한판 승부가  끝났다. 제22대 총선  논산,계룡,금산 지역구  선거에선  4성장군  출신의  여당 후보가  논산시장  3선 경륜의  황명선  후보에게    패했다여[與]야[野]로  표심이  좌악 갈린 가운데  선거는  끝났고  새로 ...
  6.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3번 출마 이력 기호 3번 신석순 후보 , 1등 논산농협 구현 다짐 오는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선거에  네번째  도전장을 낸  3번 출마  이력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가  3700여  조합원들을 상대로  마지막 봉사의  기회를  달라며  읍소[泣訴]  하는 등  모든 사람들에게  내재돼  있는  측은지심 [惻隱之心]을  자극...
  7. 톡톡튀는 아이디어! 논산농협 기호 4번 윤판수 이색 공약 눈길,,,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의    선거공약이  이채롭다.  논산시 지산동에서  대형 딸기농장을  운영하는  윤판수 후보는  딸기농사로만  연간  6억원을  훨신  상회하는  조수입을  올릴만큼  전문 농업경영인이다.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