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총선 D-9] 유승민 등 尹 작심 비판…與 내부선 "못된 버릇 또"(종합)
  • 편집국
  • 등록 2024-04-01 22:42:34

기사수정

[총선 D-9] 유승민 등 尹 작심 비판…與 내부선 "못된 버릇 또"(종합)


'험지' 나선 함운경·정운천·조해진도 비판 앞장…'尹사과·탈당' 요구


홍준표·이장우 등 "들어온 지 며칠 됐다고…현장 뛰는 게 답" 직격


이상민 지원유세 온 유승민이상민 지원유세 온 유승민 (대전=연합뉴스) 양영석 기자 =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1일 대덕특구 연구소가 밀집된 대전 유성을 선거구를 찾아 이상민 후보의 선거운동을 돕고 있다. 그는 정부의 연구개발 예산삭감으로 상처받은 주민들에게 반성하겠다고 말했다. 2024.4.1 youngs@yna.co.kr


(서울·대전=연합뉴스) 김연정 안채원 기자 = 4·10 총선을 목전에 둔 1일 국민의힘 내부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및 의료개혁 추진 방향을 둘러싸고 균열 조짐이 보이고 있다.


'험지'에 출마한 일부 후보들이 판세가 불리하다는 판단에 윤 대통령의 사과에 탈당까지 요구하고 대표적 '비윤'(비윤석열) 인사인 유승민 전 의원까지 가세하자, 당내에서는 주요 광역단체장을 중심으로 이들을 향한 거친 비판이 이어졌다.


유 전 의원은 이날 대전을 찾아 이상민(대전 유성을) 후보 지원 유세를 한 후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공정과 상식'을 갖고 집권했는데, 김건희 여사·이종섭 대사·채상병 관련 일들로 '내로남불' 프레임에 걸렸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은 당 지도부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운 것에 대해서도 "자꾸 심판 프레임으로 가면 국민들이 '이조심판'과 '윤석열 정부 심판' 중 어느 걸 택하는지 여론조사를 보면 다 나온다"며 "이번 선거에서 끝까지 그런 슬로건을 가져가면 (열세인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을까"라고 했다.


지지호소하는 함운경 후보지지호소하는 함운경 후보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마포을 함운경 후보가 28일 서울 마포구 망원역 인근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4.3.28 saba@yna.co.kr


서울 마포을 함운경 후보는 윤 대통령의 의대 증원 관련 대국민 담화 직후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그렇게 행정과 관치의 논리에 집착할 것 같으면 거추장스러운 국민의힘 당원직을 이탈해주길 정중하게 요청한다"며 탈당을 요구했다.


함 후보는 "오늘 대국민담화는 한 마디로 쇠귀에 경 읽기"라며 "의료 개혁이라고 하지만 국민의 생명권을 담보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의료 개혁을 누가 동의하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은 이 나라 최고의 정치 지도자다. 정치 지도자라면 대화와 타협을 통하여 갈등을 조정하는 것이 최고의 책무라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저는 이제 더 이상 윤석열 대통령께 기대할 바가 없다. 윤 대통령은 정치에서 손 떼고 공정한 선거관리에만 집중하라"고 쓰기도 했다.


함거에 오른 전주시을 정운천 후보함거에 오른 전주시을 정운천 후보 (전주=연합뉴스) 임채두 기자 = 4·10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전주시을 선거구 국민의힘 정운천 후보가 전북도청 앞에서 삭발한 뒤 함거에 올라 있다. 2024.3.28 doo@yna.co.kr


전북 전주을에 출마한 재선의 정운천 의원도 이날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정 운영의 난맥상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고집 센 검사 이미지가 남아 있는 모습으로는 더는 안 된다"고 작심 비판했다.


앞서 경남 김해을 후보인 조해진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시국 기자회견'을 열어 윤 대통령을 향해 "국민을 실망시킨 것, 분노하게 한 것을 사과해야 한다"며 총선 국면에서 여당 후보 중 처음으로 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함 후보와 정 의원, 조 의원 모두 민주당 의원이 현역으로 있고, 야당 지지세가 강한 '험지'에서 뛰는 후보들이다. 이들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당 후보에 열세를 보인다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전향한 운동권 출신 함 후보는 지난 2월 말 국민의힘에 입당해 대표적인 '86세대'인 민주당 정청래 의원의 '저격수'로 출마했다.


대화나누는 윤석열 대통령과 홍준표 대구 시장대화나누는 윤석열 대통령과 홍준표 대구 시장 (대구=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에서 홍준표 대구 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3.11.7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kane@yna.co.kr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를 지낸 홍준표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에서 "대선도 아닌데 들어온 지 며칠 됐다고 감히 우리가 만든 대통령 당적 이탈을 요구하나"라며 "근본 없이 흘러 다니다가 이 당에 들어와서 주인 행세 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 우리가 만든 대통령을 탈당 요구하나"라고 함 후보를 직격했다.


홍 시장은 이어 "대통령 탓하며 선거하는 여당 후보 치고 당선되는 것 못 봤다"며 "지더라도 명분을 갖고 지자. 이미 윤석열 내세워 두 번 이겼지 않나. 역풍에 고개 숙여본들 사는 게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재선 의원 출신의 이장우 대전시장도 페이스북 글에서 "본성은 바뀌지 않는다. 등에 칼 들이대는 못된 버릇 또 또…"라며 윤 대통령 사과를 요구한 조 후보와 유승민 전 의원, 그리고 대통령 탈당을 요구한 함 후보까지 싸잡아 비판했다.


이 시장은 "함운경은 들어온 지 얼마 됐다고 가벼운 입을 함부로 놀리나. 유승민 그만 나대지 마라. 자중해라"라며 "조해진, 함운경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현장을 뛰어라. 그게 답이다, 바보들아"라고 적었다.


서울 동대문을에 출마한 김경진 후보는 통화에서 함 후보의 대통령 탈당 요구에 대해 "저는 반대한다. 선거를 앞두고 단일대오로 가야 하고 대통령의 (의대정원 관련) 입장이 틀린 게 없다"며 "이 와중에 힘겹게 고생하는 대통령께 힘을 실어드리는 게 옳다고 본다"고 했다.


김영삼(YS) 전 대통령 손자로 부산 서·동구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김인규 전 대통령실 행정관은 페이스북에 "양지에서 3선씩이나 하신 중진 의원은 대통령이 무릎 꿇고 사과해야 한다면서 의원직 총사퇴를 운운하고 있다"고 조 의원을 비판했다.


김 전 행정관은 또 함 후보에 대해선 "당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돼 수도권에서 공천받은 분은 한술 더 떠 대통령에게 탈당을 요구하고 있다. 정말 비겁한 처신"이라며 "벌써 누구 탓하며 도망갈 궁리만 하나. 패배주의에 빠져 선거 이후 행보를 획책하는 것 자체가 당원 배신이자 유권자 기만"이라고 쏘아붙였다.


yjkim84@yna.co.kr


(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박정 전 상무 "dark horse " 등장 지시하  전 조합장의  뜻하지않은  별세로  인해  논산농업혐동조합  조합장  보궐선거가  5월 3일  치러진다.  논산시 선관위의  위탁  관리로 치러지는  이번  보궐선거에는  신석순 전  감사  윤판수  전 이사  원내희  전 감사 등  4명이  출사표를  ...
  2. 황명선 당선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다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위해 주민 여러분들과 손잡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 밝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논산계룡금산의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가 당선되었다. 황명선 당선인은 주민 여러분의 선택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총선은 경제를 파탄내고, 민생을 외면한 윤석열 정권을 ...
  3. 22대 총선 더민주당 황명선 후보 당선 제22대 총선 개표결과  논산,금산,계룡지역구에서는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되고 있다.
  4. 논산시 5급승진자 의결 6주 교육 후 7월 1일자 사무관 발령 논산시는  지난  4월 12일자로  11명의  5급 승진자를  의결  했다.  유현숙 ,이현근.조영국 .성경옥 .신미숙.정기영.이오순.남윤영 .이정범 .유순미 .정순영    씨 등  11명의  승진  의결자는  6주간의  소양 교육을 거쳐  오는 7월 1일자로  5급  사무관으로  승진  임용된다.
  5. [기자수첩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반목[反目]과 갈등[ 葛藤]" 해소 [解消] 시민의 명령이다... [굿모닝논산=편집국 ]  건곤일척 [乾坤一擲]의  한판 승부가  끝났다. 제22대 총선  논산,계룡,금산 지역구  선거에선  4성장군  출신의  여당 후보가  논산시장  3선 경륜의  황명선  후보에게    패했다여[與]야[野]로  표심이  좌악 갈린 가운데  선거는  끝났고  새로 ...
  6.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3번 출마 이력 기호 3번 신석순 후보 , 1등 논산농협 구현 다짐 오는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선거에  네번째  도전장을 낸  3번 출마  이력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가  3700여  조합원들을 상대로  마지막 봉사의  기회를  달라며  읍소[泣訴]  하는 등  모든 사람들에게  내재돼  있는  측은지심 [惻隱之心]을  자극...
  7. 톡톡튀는 아이디어! 논산농협 기호 4번 윤판수 이색 공약 눈길,,,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의    선거공약이  이채롭다.  논산시 지산동에서  대형 딸기농장을  운영하는  윤판수 후보는  딸기농사로만  연간  6억원을  훨신  상회하는  조수입을  올릴만큼  전문 농업경영인이다.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