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산 춘유 [論山 春遊 ] 세계문화유산 연산 돈암서원에 가면 사람의 길이 보인다.
  • 편집국
  • 등록 2024-03-31 22:13:30
  • 수정 2024-04-02 13:02:59

기사수정
  • 지부해함 [地負海涵. ]박문약례 [朴文約禮] 서일화풍 [瑞日和豊] 땅이 천하를 짊어지고 바다가 만천을 수용하듯 포용성을 기르고 학문을 깊고 넓게 배워 예를 실천하고 햇살처럼 따뜻한…

 

 설레는 봄이다. 겨우내  잔뜩 움추렸던  대지가  큰 기지개를  켜고 나니   초록의  새순들이 돋아나고  화사무비의  꽃들이   피어난다. 아니  벌써 화사한  목련들은  슬몃 몸져  누워 순환의  굴레를   탄[嘆] 한다.


 마치   서버이벌 게임을  연상케 하는  총선거도  며칠뒤면  승자와 패자가  갈리고  저자거리에  높이 울려퍼지던  그  저주의   언어들도  자취를  감출 터이다.


 그 때가  되면   이 아름다운 산하는   그야말로  꽃 천지   청춘의   새날을 노래 할게다.


그날이 오면   그날이 오면   날마다   가슴에  품고 뇌리에   똬리 틀고   기억을  일깨우게 하는  돈암서원   화담의  담벼락에  새겨진    열두글자  가르침을  주얼대며   돈암서원  뜨락을  거닐고 싶다. 꼭 ,,,,.


 조선조   조선성리학을  사람의  길을 밝히는  예학으로  제정립 했대서   예학의  종장으로  우리 추앙하는   사계 선생의   인품을  가리키는   말씀이라는  이야기도  전해져 오기는 하지만   어쨋든 좋다.


 지부해함  박문약례  서일화풍 [地負海涵. 朴文約禮 ,瑞日和風]


  "땅이  만물을  짊어지듯   바다가   만갈래 강물을 포용하듯   포용하는  마음을 기르고   넓고   깊게 배워   예를 실천하고   햇살처럼  따사로운 품성을  함양하여라  "


   돈암서원  김선의  원장께서   보내주신   목판의  서각에 새겨진   사계 선생의  이 큰 가르침에 비견할    어떤  오묘한   내용이  있을까 싶을 만큼  모든 날들의   큰   깨우침이고   가르침임에랴  ... 그 위대한   선현의    족적을   그 뜨락  아주 가까이서   노닐어  가슴에   거듭   새겨  되뇌일 수  있음은   논산사람으로서의  큰 긍지이고   자부심이다.


 사람들아... 사람들아 ...  논산에   살거나  머물거나   바람처럼  스치거나  ... 한번 쯤   이찬란한   봄  돈암서원   충례사 담장  뜨락을  거닐며  위대하고   넉넉한   논산인들의   기상을  되새겨  보지 않겠는가?



소년이로학난성, 일촌광음 불가경  미각지당 춘초몽   계전오엽이추성 [少年易老學難成. 一寸光陰不可輕  未覺池塘春草夢 階前梧葉已秋聲]


문득  스승  주자 [朱子]의  가르침  권학문[勸學文]한 구절이   봄 뜨락 꽃숲에  어른거린다. 


 소년은 늙기 쉽고   학문은 이루기 어려우니  일촌의 짧은 시간인들   어찌 허비할손가  ? 연못가의  봄풀은  아직도  봄꿈 속이건만   섬돌가의   오동잎은  벌써 가을을   알리는 구나


 논산시의회  의장   서    원 

 

 돈암서원 의  숭례사 ,사계김장생  선생을 주벽으로   그아드님  김집 선생,동춘당 송준길  우암 송시열   네분 선생의  위패를  모시고  매년  봄과 가을  춘추향사를  지내고  있다.

숭례사  담벼락의  우측  벽면 중앙에  전서체로   지부해함 [地負海涵]네글자 가 새겨져 있다.   


숭례사   출입문   양옆에  붉은 글씨의  전서체로   박문약례[朴文約禮]  네글자가  새겨져 있다.

 담벼락   맨 좌측  담벼락에  서일화풍[瑞日和風] 네글자가  새겨져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시의회 서승필 의원 「논산형 매일 찾아가는 행복마켓」운영 제안 서승필 의원존경하고 사랑하는 논산시민 여러분!그리고 백성현 시장님을 비롯한 일천여 공직자 여러분과언론인 여러분!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논산시의회 서승필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본 의원은 초고령화와 인구감소가 심화되고 있는 우리 논산시의 장보기 약자를 위한 「논산형 매일 ...
  2. 논산시 제3회 왕!왕!도전건강왕 한마당 축제 성료,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연계 AI· IoT어르신건강관리 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연계 AI· IoT어르신건강관리 제3회 왕!왕!도전건강왕 한마당 축제 성료 20일 논산시국민체육센터 3층에서 개최된 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연계 AI· IoT어르신건강관리 제3회 왕!왕 도전건강왕 한마당 축제가 어르신들의 활력넘치는 분위기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대상 .
  3. 국군의날 시가행진 서울 도로 '멈춤'…광화문 오후 2∼6시 통제 국군의날 시가행진 서울 도로 '멈춤'…광화문 오후 2∼6시 통제서울시 특별교통대책 안전관람 지원…곳곳 통제로 269개 버스노선 임시우회·서행지하철 13회 늘리고 광화문 인근서 따릉이·공유PM 대여불가…"지하철 이용 당부"(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국군의 날' 시가행진을 앞두고 서울시는 시민의 ..
  4. 논산시의회, 제259회 임시회 개회 - 2024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및 조례안 등 심사 - 논산시의회, 제259회 임시회 개회-  2024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및 조례안 등 심사 -  논산시의회(의장 조용훈)는 20일 오전 본회의장에서 제259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오는 30일까지 11일간의 일정으로 의사일정에 돌입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4건의 조례안(의원발의 2건)과 14건의 일반안건 등 총 18건의 안건을 심사하고, 2024년도 ...
  5. 논산시, 지역 인재 유치로 청년-기업 동반 성장 기반 마련 논산시, 우수기업 채용설명회 ‘뜨거운 열기’가득 논산시, 지역 인재 유치로 청년-기업 동반 성장 기반 마련논산시, 우수기업 채용설명회 ‘뜨거운 열기’가득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기업과 구직자 간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청년 인재 유치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26일 논산시는 관내 13개 기업과 200여 명의 구직자가 참여한 가운데 국...
  6. 논산시, ‘시민 안전 최우선’, 선제적 대응과 신속한 대처 나서,재난 앞에 휴일 없다, 백성현 논산시장 현장 돌… 논산시, ‘시민 안전 최우선’, 선제적 대응과 신속한 대처 나서재난 앞에 휴일 없다, 백성현 논산시장 현장 돌며 상황 지휘 백성현 논산시장이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논산시 전역에 강한 비가 계속되면서 농작물, 주택 침수 등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현장 곳곳을 돌며 재해 발생 시 필요한 조치가 즉시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을 지휘...
  7. 민주 "김건희 여사 둘러싼 의혹 양파 껍질처럼 끝없이 터져나와" 민주 "김건희 여사 둘러싼 의혹 양파 껍질처럼 끝없이 터져나와""공천개입 의혹 즉각 수사해야…특검법 거부하면 범죄 은닉 행위"(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24일 "김건희 여사는 전생에 양파였나"라며 "까도 까도 끝없이 나오는 양파 껍질처럼 김 여사를 둘러싼 의혹이 줄줄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