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합시론] 도 넘은 차기 의협회장의 '정치 발언'…대화창구부터 단일화하라
  • 편집국
  • 등록 2024-03-28 16:29:33

기사수정

[연합시론] 도 넘은 차기 의협회장의 '정치 발언'…대화창구부터 단일화하라


임현택 차기 의협회장임현택 차기 의협회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기 대한의사협회 회장으로 선출된 임현택 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이 28일 언론 인터뷰에서 "의사에게 가장 모욕을 주고 칼을 들이댔던 정당에 궤멸 수준의 타격을 줄 수 있는 선거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협 손에 국회 20∼30석 당락이 결정될 만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라는 주장을 했다고 한다. 전문직 의사 법정단체 대표의 입에서 나왔을 것이라고는 믿기 힘든 정치 발언이다. 애초부터 대정부 강경 투쟁을 천명해 왔지만 도를 한참 넘은 발언이 아닐 수 없다. 


정부와의 협상을 통해 의료 파행을 어떤 식으로든 풀겠다는 의지를 보이기는커녕, 엉뚱하게 총선을 앞두고 여권을 향해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엄포를 늘어놓은 꼴이다. 과연 정부와 정상적인 대화와 소통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의문이 들 정도다.


이번 사태가 정부의 전격적인 2천명 증원 발표로 시작되기는 했지만, 출구 없는 장기화 국면으로 이어지고 있는 데에는 시종 비타협적으로 일관해온 의사들의 책임이 크다.


 국민 대다수가 증원이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음에도 의사단체들은 무조건 반대만 외칠 뿐 적정한 증원 규모조차 제대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임 당선인은 나아가 '대통령 사과'와 '복지부 장관 파면'을 협상의 사실상 전제조건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대화에 앞서 정부의 완전 굴복을 요구하는 셈인데, 이래서야 서로 테이블에 앉을 수나 있겠는가. 심지어 임 당선인은 "오히려 저출생으로 인해 정원을 500∼1천명 줄여야 한다"는 대부분의 국민 인식과 동떨어진 입장을 보여 왔다.


의협의 새 지도부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정치적 엄포가 아니라 중구난방인 의료계의 단일창구부터 만드는 것이다. 지금 의료계는 개원의 중심의 의협 외에 전국의대교수협회의(전의교협), 전공의, 의대생, 병원들이 제각각 입장을 내놓고 있어 혼선을 주고 있다. 내부적으로 입장을 통일하지 못한 채 정부와 협상을 하면 혼란만 초래되고 사태 해결은 더욱 어려워진다.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대표성 있는 창구를 만든 후에 정부를 상대로 질서 있고 책임감 있게 협상에 나서야 한다. 무조건 백지화를 외칠 게 아니라 2천명 증원이 무리라는 주장을 대화 테이블에 나와 합당한 논리로 설명하고 가능한 대안도 제시해야 한다.


정부는 인내심을 갖고 모처럼 조성된 대화의 불씨가 사그라지지 않도록 유연한 협상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2천명 증원에서 한 치의 양보도 없다는 입장으로는 극한 대립에 돌파구를 마련할 수 없다. 전공의 이탈에 이어 전국의대 교수들까지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지금 '빅5'를 포함한 대형병원 진료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의대 교수들의 사표가 처리되기 전까지는 의료계와 정부가 협상을 마무리해야 파국을 피할 수 없다. 기존 입장만 되풀이하는 강 대 강의 대치 속에서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위험에 놓이게 되는 최악의 상황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2.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3. 춘천 마임축제 '도깨비난장' 춘천 마임축제 '도깨비난장'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31일 오후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 주차장에서 열린 춘천 마임축제 메인 행사 '도깨비난장'이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2024.5.31 hak@yna.co.kr(끝)
  4. 더민주당 논산 시의회 9대 의회 후반기 의장 후보 조배식 의원 내정 더불어민주당  논,계,금  당협은 15일  저녁  7인의  당 소속  시의회 의원[ 서원, 서승필 ,조용훈.윤금숙 ,민병춘 ,김종욱 조배식 ]을 긴급 소집  오는 28일로 예정된  논산시의회  후반기  의장  내천자로  재선의원인  조배식 [광석]  의원을  결정  한것으로  알려졌다.  더...
  5. 경복궁 산책하는 한-베트남 외교장관 경복궁 산책하는 한-베트남 외교장관 (서울=연합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이 31일 공식 오찬 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내 경회루와 향원정 일대를 함께 산책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2024.5.31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6.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워싱턴=연합뉴스) 김홍균 외교부 1차관(왼쪽부터)과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 오카노 마사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31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인근에서 한미일 차관 회의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6.1 [워싱턴 특파원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7. 석촌호수서 펼쳐지는 패션쇼 석촌호수서 펼쳐지는 패션쇼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3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수변무대와 산책로에서 열린 서울패션로드 2024 at 석촌호수에서 모델들이 피날레를 장식하고 있다. 2024.5.31 jieunlee@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