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왈 안평중은 善與人交(선여인교.[구이경지] 久而敬之..로구나
  • 편집국
  • 등록 2024-03-24 13:27:33

기사수정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안평중은 다른 사람과 잘 사귀는도다. 오래돼도 공경하는 구나.

 선여인교  구이경지 [善與人交 久而敬之]


사람은 처음 사귈 때는 예의를 지키고 공경하지만 사귐이 오래되면 점점 허물이 없어져 예의를 차리지 않고 심하면 무례하게 된다.


 안평중은 제(齊)나라 대부(大夫)로 심지가 깊고 덕(德)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남과 사귀되 아무리 오래 돼도 공경하는 태도를 잃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이 처음과 나중이 변하지 않아야 믿을 수 있는 사람이다.


고로 군자지심(君子之心)은 담담여수(淡淡如水)라 했다. 맑은 물은 언제나 변함이 없다. 군자의 마음은 사람과 사귀는 데도 항상 변하지 않는다. 공경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귀하게 여긴다는 뜻이다.


안영은 사람과 사귐에 자기의 사사로운 이익을 관련짓지 않았다. 언제나 공평한 마음으로 공익만을 생각했다. 


그런 까닭에 자기를 내세우지 않아 늘 상대방을 귀하게 여겼다. 때로는 남과 사귐에 자기에게 불리하거나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더라도 상대방을 변함없이 공경하면 결국 상대방도 그 진심을 알게 돼 참된 교제를 하게 된다.


소인은 반대다. 마치 감주(甘酒)와 같아서 처음은 달지만 시간이 지나면 변해서 초가 돼 먹을 수 없게 된다. 


소인은 처음 사귈 때는 마치 친형제 이상으로 다정하고 공경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점 친해져서 막무가내로 대한다. 


그러다 보면 본의 아니게 결례를 해 상대방을 서운하게 하고 심하면 마음에 상처를 줄 수도 있다. 안평중은 신의가 굳은 사람이라 개인적은 사귐은 물론 나라와 나라 사이의 외교에도 언제나 변함없는 신의를 지켜 제나라를 패자가 되게 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지난 18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공연을 성료했다. 이번 공연은 궁중예술에서 민간예술까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작품 공연을 통해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한껏 뽐냈다는 평을 받았다. ...
  2.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논산=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지난 10일 중부지방 폭우로 광범위한 피해를 본 충남 논산시가 복구작업에 전념하고 있다.논산시는 12일 각 읍면동 사무소를 중심으로 호우 피해 조사를 실시하면서, 자원봉사 인력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시는 이날 육...
  3. 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 농림축산식품부에“상습침수구역 농업생산기반시설 개선 및 확충 지원”요청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이 농림축산식품부 강형섭 기획조정실장에 “매년 반복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수리시설을 확충하고 개선하는 것이 최우.
  4.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이집트 영공으로 우회해 지중해 방면서 저고도로 진입한 듯(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이스라엘의 심장부 텔아비브를 공격한 예멘 후티 반군의 무인기(드론)가 2천㎞ 넘는 거리를 날아와 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
  5.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국방군수산업도시 조성 등 민선8기 핵심사업비를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충청남도의 ‘제2단계 제2기 지역균형발전사업 공모’에서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총 사업비 600억원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3개 사업은 도 제안사업...
  6. 기고"]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민주주의는 참으로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민주주의 하면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정치체제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선거에 의한 정치 권력의 교체가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민주주의는 그 말이 너무나 좋기 때문에 사실 많이 왜곡하여 사용하여 있고 민주적이지 못한 .
  7. " 다산논어"다산 정약용 선생이 논어를 번역하다, 『다산 논어』는 다산 정약용(1762~1836)이 1813년 완성한 『논어고금주』에 바탕하여 『논어』를 번역, 해설한 것이다. 『논어고금주』는 『논어』에 대한 다산의 주석서로 『논어』를 공자의 원의에 맞게 읽는다는 기획으로 집필되었다. 그 이름이 『논어고금주』인 것은 다산이 이 주석서에서 『논어』의 고주와 금주를 망라하여 좋은 견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