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천성적으로 정이 있는 관계다.
부모는 자식을 낳아서 기르고 사랑해 가르치며 자식은 부모를 받들어 따르고 효성으로 봉양한다.그러므로 올바른 도리를 가르쳐 나쁜길로 빠지지 않게하고 좋은말로 잘못을 지적해 고을과 동네에서 죄를 얻지않도록 해야 한다.
만일 아비가 그 자식을 자식으로 여기지않고 자식이 그아비를 아비로 여기지 않는다면 그가 어찌 그런 상태로 세상에 나설 수 있겠는가?
그러나 천하에 옳지 않은 부모는 없다. 아비가 비록 사랑해 주지 않더라도 자식은 그것 때문에 불효해서는 안된다.
옛날에 위대하신 순임금 께서 아비는 완악하고 어미는 어리석어 일찍이 순을 죽이려 했지만 순이 효로써 화합하고 더욱 노력해 나쁜길로 들어서지 않았다. 효자의 도리로는 이것이 지극한 것이다.공자께서는 이렇게 말씀 하셨다.
오형에 속하는 것이 삼천가지인데 그중에서 가장 큰 죄는 불효이다
부자 천성지친 생이육지 애이교지 봉이승지 효이양지 시고 교지이의방 불납어사 유성이간 불사득죄어 향당 주려 구혹 부이부자 기자 자이불부기부 기하이입어세호 수연 천하무불시 저부모 부수부자 자불가이불효 석자 대순부모 완은 상욕살순 순극 해이효 증증부 불격간 효자지도 어사지의 공자왈 오형지속 삼천 이죄막대어 불효 [ 父子 天性之親 生而育之 愛而敎之 奉而承之 孝而養之 是故 敎之
以義方 不納於邪 柔聲以諫 不使得罪於鄕黨 州閭拘或 父而不子 其子 子而父生其父 其何而立於世乎 ? 雖然 天下無不是底父母 父雖不孝 昔者 大舜父頑誾 嘗欲殺舜 舜克諧以孝 烝烝艾 不格姦 孝子之道 於斯至矣 孔子曰 五刑之屬三千 而罪 莫大 於不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