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모가 나를 미워 하시면 두려워 하되 원망함이 없으며...
  • 편집국
  • 등록 2023-09-02 20:12:24

기사수정

  동몽선습[童蒙先習]


부모께서   날 사랑해 주시거든  기뻐하고  잊지않으며  미워하시거든  두려워 하되  원망함이  없으며  부모가 과실이  있으시거든  간하되  거스르지 아니하고   세번 간해도  들어주지 않으시거든  부르짖어  울고 따르며 부모가 노하여   종아리를 쳐서 피가  흐르더라도 감히 미워하고  원망하지 않으며  거처할 때에는  그 공경을 지극히 하고  병환에는 그 근심을 지극히 하고  상을 당하면 슬픔을 지극히 하고  제사할 때에는 그 엄숙함을 지극히 하여야 한다.


부모애지  희이불망   악지 구이무원 유과  간이불역  삼간이  불청 측호읍이수지 노이달지유혈  불감질원   거측치기경 양측 치기락  병측 치기우  상측 치기애  제측 치기엄 [父母愛之 喜而不忘 惡之 懼而無怨 有過 諫而不逆 三諫而不聽 則號泣而隨之 勞而撻之流血不敢疾怨 居則致其敬 養則致其樂 病則致其憂  喪則致其哀 祭則致其嚴]

 


 부모를   대함에  있어서  옳고 그름의  잣대로   가늠해서는  안된다는  준엄한  꾸짖음이다. 오직 공경을 다하여  섬기며   비록  부모의  행함이   세상의  사리에  맞지 않는다하도  감히   비난하거나  원망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끝까지   간곡하게  간하고 봉양을 하는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는  자식된  도리를   말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와우 ! 대박예감... 신개념 에이스롤러장, .카페 '오슈 신장 개업 논산에  최신 시설을  구비한  대형 실내  롤러스케이트장이  문을 열었다.  롤러 스케이트  방방  키즈까페 등을    주유한 뒤  잠시 몸을  내려 쉬며 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취향의  차향 [茶香]을  함께  탐닉할  " 까페 오슈"도  함께다.  논산시 내동 아주아파...
  2. "이변은 없었다"논산농협 조합장 선거 기호 4번 윤판수 후보 당선 5월 3일  치러진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가  총 투표수  2.775 표중  1338표를 얻어  압승의  영광을 안았다.  조합장으로서의 경영 능력을  인정받아  이번선거에서  이변을 노렸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는  681표를  얻어  차점 낙선의  불운을  ...
  3. 2024 화지전통시장 옛살비 야시장 개막 , , 공직사회 총출동 ,,,, 논산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편의 하나로  화지시장  상인회에  예산을 지원해  시행하는  2024년  엣살비  야시장  개막식이  5월  3일  오후 5시  화지시장  제2주차장    광장에서  열렸다. 백성현  논산시장 서원 논산  시의회  의장  최진...
  4. 창경궁 춘당지에 나타난 청룡 창경궁 춘당지에 나타난 청룡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3일 서울 종로구 창경궁 대춘당지에서 시민들이 궁중문화축전 미디어아트 체험형 야간 관람 프로그램인 '창경궁 물빛연화'를 관람하고 있다. 2024.5.3 yatoya@yna.co.kr(끝)
  5. 제주 하늘에 뜬 햇무리 제주 하늘에 뜬 햇무리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4일 제주시 하늘에 햇무리가 관측돼 길을 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햇무리는 햇빛이 대기 중 수증기에 굴절돼 태양 주변으로 둥근 원 모양 무지개처럼 나타나는 현상이다. 2024.5.4 jihopark@yna.co.kr(끝)
  6. 동해해경, 어린이날 기념 함정공개 행사 동해해경, 어린이날 기념 함정공개 행사 (동해=연합뉴스) 4일 동해해양경찰서가 제102회 어린이날을 기념해 동해해경 전용부두에서 실시한 대형 함정 공개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각종 체험을 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있다. 2024.5.4 [동해해경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oo21@yna.co.kr(끝)
  7. 초여름 기온 보인 주말, 시원한 분수에서 삼매경 초여름 기온 보인 주말, 시원한 분수에서 삼매경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설치된 분수대에서 어린이들이 초여름 더위를 잊기 위해 물놀이를 하고 있다. 이날 서울은 29도 가까이 기온이 올라 초여름 날씨를 보였다. 2024.5.4 hkmpooh@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