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책 "서경강설 "
  • 기사등록 2018-09-22 10:09:14
기사수정


<대학.중용강설>, <논어강설>, <맹자강설>, <시경강설>, <주역강설>, <서경강설> 총 여섯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서삼경강설 시리즈는 원의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저술한 것이다.

따로 찾아보지 않도록 원문을 제시하되, 어려운 한자는 뜻을 풀어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자구의 문법 사항까지 친절히 기술해 놓았다. 원문에 대한 충실한 해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을 해놓음으로써 치우침 없는 원전 역해가 되도록 했다.

정치라는 것의 큰 틀은 정치가 최초로 시작되었던 그 옛날에 정해진 것이다. '서경'은 옛 임금들의 마음 씀씀이와 정치 방식을 기록해 놓은 책으로 정치의 근본 원리가 담겨 있다. 오늘날의 사람들이 정치의 큰 틀을 이해하기 위한 첩경으로 이 강설의 길안내를 따라가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최근작 :<나의 서원 나의 유학>,<열 살 전에, 더불어 사는 법을 가르쳐라>,<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유교> … 총 64종 (모두보기)
소개 :

2007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 (철학 부문)

< 서경>은 유교의 기본 경전인 오경의 하나로서; 상고의 요임금에서부터 주나라에 이르기까지 여러 제왕들의 정법상(政法上) 발언과 행위를 기록한 책이다. 즉 옛 임금들의 마음 씀씀이를 기록해 놓은 책이며; 정치 방식을 기록해 놓은 책이다. 예로부터 동아시아 정치의 근본원리는 여기에 있었다.

이기동 교수의 상세한 원문 해석과 알기 쉬운 해제를 통해 오늘날 우리는 동아시아 정치사상의 맥락을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인간지사의 지혜를 해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ninews.com/news/view.php?idx=205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비회원 글쓰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논산 딸기축제 2일차, ,, 포토 포토,,,
  •  기사 이미지 제20대 총선 후보자 초청 정책 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윤종근[광석]강영배[논산] 조합장 선처여론 비등 관련 반론 보도문
놀뫼새마을금고
성동농협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