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기복례위인 예지용화위기 克己復禮爲仁 禮之用和爲貴자기의 사욕을 이겨 예에 돌아가는 것이 인을 행하는 것이다.
예를 행함에는 다른이에 대한 배려의 마음씀이 귀한 것이다,
안연(顔淵)이 스승 공자에게 인(仁)에 대해 여쭈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기의 사욕(私慾)을 이겨 예(禮)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니, 하루라도 사욕을 이겨 예로 돌아가면, 천하 사람들이 모두 그 인으로 돌아간다 . 인을 하는 것은 자신에게 달려 있는 것이지, 남에게 달려 있는 것이겠는가?”라고 말씀 하셨다,
안연顔淵)이 “그 실천 조목(條目)에 대해 여쭈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비례물시/非禮勿視],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비례물청/非禮勿聽],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비례물언/非禮勿言],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비례물동/非禮勿動].” 안연이 말하였다. “제가 비록 불민(不敏)하나 이 말씀을 따라 실천하겠습니다.” (논어 12편 안연 제1장)
顏淵問仁。子曰。克己復禮爲仁。[안연문인 ,자왈, 극기복례위인 ]一日克己復禮、天下歸仁焉。爲仁由己、而由人乎哉。[ 일일극기복례 ,천하귀인언, 위인유기, 이유인호재 ]
顏淵曰。請問其目 [안연왈 청문기목]子曰。非禮勿視、非禮勿聽、非禮勿言、非禮勿動。[자왈, 비례물시, 비례물청 ,비례물언 , 비례물동 ]顏淵曰。囘雖不敏、請事斯語[ 안연왈, 회수불민 , 청사사어 。
∎자기의 사욕을 이겨 예에 돌아가는(克己復禮) 네 가지 조목
•비례물시非禮勿視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 •비례물청非禮勿聽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 •비례물언非禮勿言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 •비례물동非禮勿動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 것이다.
성균관은 논어12편 안연1장을 풀이하면서 이런 설명을 달았다네 가지 예가 아닌 것은 곧 사욕이고,
네 가지 말라는 것은 곧 이기는 것이니, 예가 아닌 것을 이미 이기면 예에 돌아가고 인仁이 온전할 것이다.
논어는 또 예지용화위귀(禮之用和爲貴:예를 쓸 때는 조화가 가장 귀하다))라고 하였다.
진정한 극기복례란 예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금욕주의를 바탕으로 남을 배려하고 화합을 실천덕목으로 생활하던 선인들의 배려의 마음씀을 강조하고 있다, 시대는 변하여도 그 큰 가르침은 오늘에도 천둥같은 울림으로 우리 귓전을 두드린다,
논어(論語)에 예지용화위귀(禮之用和爲貴:예를 쓸 때는 조화가 가장 귀하다))라고 하였다. 진정한 극기복례란 예로 돌아가기 위한 노력이 아니다. 금욕주의를 바탕으로 남을 배려하고 화합을 위한 실천덕목으로 생활하던 선인들의 정신이다. 시대는 변하여도 그 진리는 오늘에도 살아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