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5회 논산향시 [論山鄕試] 대표적 문화 축제 가능성 기대
  • 뉴스관리자
  • 등록 2015-11-01 12:16:41

기사수정
  • 황 시장 ,자이사교 문행충신 [자이사교 문행충신 [子以四敎,文行忠信] 휘호 통해
  • 인문학의 중심으로 육성 의지 밝혀..

 조선조  과거제를 본뜬   논산향시論山鄕試] 5년차 행사가  10월 31일  노전  연산면  임리에 소재한   논산시의  대표적 서원인  돈암서원  응도당  앞 광장에서  펼쳐졌다. 논산시가  주최하고  논산문화원이  주관한  이날 행사는  100여명의  초 중고 대  일반인  응시생이  물려  성황을 이뤘다.

  조선조 공주 목사  복색으로  등장한  황명선 논산시장은    이날 향시[鄕試]의 시제로  "살기좋은 고운논산"  여덟 글자를  풀어 시로 지어내는   팔행시를  내걸었다.

  이날  황명선 논산시장은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휘호 쓰기장에서  공자의  네가지 가르침을  일컬은  자이사교  문행충신 [子以四敎,文行忠信]을  붓글씨로 써 내면서   논산은   옛부터   사람의 도리를   익혀 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성현의  말씀이 무성한   예향[禮鄕]이라며 그 성현들의  가르침을   되새겨   인문학을 크게 일으켜  세우고,  논산[論山]을  대한민국  정신문화의   중심인  본 고장으로    우뚝세우는데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류제협  논산문화원장은  논산향시가  다섯번째  행사를 치르면서   전국  학계 의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면서   이직 미흡한 부분을  더욱  보완하고 역사적 고증을 거쳐 나가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 행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녀들과 함께  참석했다는  주부  윤모 씨는 시험에 응시한 딸이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고    휴일이라서   가족이 함께  이런 뜻깊은  행사에 같이 할수 있었다면서   돈암서원을 비롯해   인근의  사계 김장생 선생의 묘역과  신독자 김집 선생의  사당 등을 둘러보는 등   이번 행사 참석을 통해   좋은  추억을   간직하게 됐다고도 했다. 

 
  이날 행사를 시종 지켜본   한 유림 원로는    돈암서원 인근에 조성한   한옥 체험마을도   내년부터는
문을 열게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행사 규모를 전국  단위로 키우고   붓글씨로   유기의 가르침을  지어내는 붓글씨  및  휘호   분야도  새롭게 추가시키면 좋겠다는  나름의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조선조 인조조에 세워진    돈암서원은    조선조 말엽 대원군의 세원 철폐령에도  불구하고 존치된  48개   서원의 하나로   조선예학의  종장으로 추앙받는  사계 김장생  선생 그아드님  신독재 김집선생  그 문하의 우암 송시열  동춘당 송준길 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고  매년   춘추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사계선생의  저술인  가례집랍 의례문해  상례비요 등   목판을   장판각에  보관하고 있는   유서깊은 서원으로   이날 시험이 치러진  응도당은  보물로 지정된데  이어   돈암서원 자체가  세계 유네스코 문화유산   후보로   등재되기도  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와우 ! 대박예감... 신개념 에이스롤러장, .카페 '오슈 신장 개업 논산에  최신 시설을  구비한  대형 실내  롤러스케이트장이  문을 열었다.  롤러 스케이트  방방  키즈까페 등을    주유한 뒤  잠시 몸을  내려 쉬며 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취향의  차향 [茶香]을  함께  탐닉할  " 까페 오슈"도  함께다.  논산시 내동 아주아파...
  2. "이변은 없었다"논산농협 조합장 선거 기호 4번 윤판수 후보 당선 5월 3일  치러진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가  총 투표수  2.775 표중  1338표를 얻어  압승의  영광을 안았다.  조합장으로서의 경영 능력을  인정받아  이번선거에서  이변을 노렸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는  681표를  얻어  차점 낙선의  불운을  ...
  3. 2024 화지전통시장 옛살비 야시장 개막 , , 공직사회 총출동 ,,,, 논산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편의 하나로  화지시장  상인회에  예산을 지원해  시행하는  2024년  엣살비  야시장  개막식이  5월  3일  오후 5시  화지시장  제2주차장    광장에서  열렸다. 백성현  논산시장 서원 논산  시의회  의장  최진...
  4. 기자수첩 ]유령단체? 시의회 의장 겨냥 사퇴요구 . 현수막에 시민들 싸늘한 반응 논산시 지역에" 미래희망  충청시민연대"  라거나  "불법 감시 시민위원회 " 라는  시민단체가  있는지  모르겠다. 가끔씩  등장하는  이 단체들의  명의로  시내 곳곳에  붙여지는  불법 현수막은    거대분  특정한  지역정치인을  겨냥하는 내용이어서  그배후와  그&...
  5. 창경궁 춘당지에 나타난 청룡 창경궁 춘당지에 나타난 청룡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3일 서울 종로구 창경궁 대춘당지에서 시민들이 궁중문화축전 미디어아트 체험형 야간 관람 프로그램인 '창경궁 물빛연화'를 관람하고 있다. 2024.5.3 yatoya@yna.co.kr(끝)
  6. 제주 하늘에 뜬 햇무리 제주 하늘에 뜬 햇무리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4일 제주시 하늘에 햇무리가 관측돼 길을 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햇무리는 햇빛이 대기 중 수증기에 굴절돼 태양 주변으로 둥근 원 모양 무지개처럼 나타나는 현상이다. 2024.5.4 jihopark@yna.co.kr(끝)
  7. 동해해경, 어린이날 기념 함정공개 행사 동해해경, 어린이날 기념 함정공개 행사 (동해=연합뉴스) 4일 동해해양경찰서가 제102회 어린이날을 기념해 동해해경 전용부두에서 실시한 대형 함정 공개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각종 체험을 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있다. 2024.5.4 [동해해경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oo21@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