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향의 푸근한 맛 그대로 콩밭열무 축제장속으로
  • 뉴스관리자
  • 등록 2015-08-12 19:03:17

기사수정
  • - 강경읍 채운2리 황금빛 마을, 8.14~15 『제3회 콩밭 열무축제』 열려 -



 열무김치의 계절이 돌아왔다. 겨울 김장김치를 먹기엔 부담스러운 더위. 이럴 때 떨어진 입맛을 되살리게 하는 게 바로 열무김치다.

 논산시(시장 황명선) 강경읍 채운2리 황금빛 마을에서 2013년부터 자체적으로 개최하기 시작한 제3회 콩밭열무축제가 8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콩밭열무축제는 수 십년전부터 콩밭을 가꾸고 고랑 사이에 열무를 심어 여름철이 되면 강경장에 내다 팔면서 읍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콩밭열무의 명맥을 이어 예전의 명성을 되찾고자 마을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한 행사이다. 

 열무는 ‘여린 무’라는 말에서 나왔으며 비타민C와 섬유질과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시력보호에도 좋다고 전해지고 있다.

 올해로 3번째 맞는 이번 축제는 14일 오전 9시 30분 두레풍물 공연, 에어로빅, 다듬이 난타(우리의 소리) 식전행사로 막을 올리고 국악공연, 주민노래자랑 등 흥겨운 행사가 진행된다.

 게세미도랑 꽃길 및 친환경 벼재배단지 꽃마차 탑승체험, 콩밭열무뽑기, 콩밭열무김치 담그기, 두부만들기 체험과 콩밭열무 비빔밥 뷔페 판매행사를 비롯해 우렁이농법 예스민쌀, 서리태, 두부, 된장, 콩밭열무, 콩밭열무김치, 수박, 햇마늘 등 친환경 농산물도 함께 판매한다.

 축제를 추진해 온 채운2리 김시환 이장은 “오래전부터 우리의 음식 재료였던 열무를 지역민들에게 자세히 알리고 농경음식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비중을 두고 지역의 축제로 성장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무더운 여름 고향의 정이 넘치는 황금빛 마을에서 콩밭열무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강경읍 채운2리 주민들은 올해 축제를 위해 1,000여평의 밭을 임대해 콩과 열무를 식재했으며 차별화된 볼거리 제공을 위해 마을 입구에 천하대장군, 솟대 등을 설치하고 게세미 도랑에는 허수아비를 세우는 등 행사 준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늘부터 신분증 없이 병원가면 ‘진료비 폭탄’20일부터 전국 요양기관서 시행 오늘부터 신분증 없이 병원가면 ‘진료비 폭탄’20일부터 병·의원에서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는 진료를 받을 때는 신분증을 지참하거나 인증서 등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해야 한다.보건복지부는 이러한 내용의 개정된 국민건강보험법이 20일부터 전국 요양기관에서 시행된다고 19일 밝혔다.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서 내원객들이 ...
  2. 계룡시, 계룡경찰서 청사 건축허가 최종 승인 계룡시, 계룡경찰서 청사 건축허가 최종 승인- 부지면적 1만 2949㎡, 연면적 6385㎡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 경찰서 개서에 따라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여건 기대계룡시(시장 이응우)는 ‘계룡경찰서’ 신축을 위한 건축허가를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계룡경찰서 신축 청사는 계룡시 금암동 9번지에 부지면적 1만 2949㎡, 연면적 638...
  3. 논산 채운면 삼거리 강경천서 고교생 A모군 [17] 익사 사고 발생 논산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6시 무렵 논산시 강경읍과  채운면 삼거리  경계인  강경천에서 관내 고등학생  모 (17)군이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서는 이날 오후 5시 50분경 관내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ㅂ[17] 군과 B(17) 군 두사람이  장난으로 다리에서 뛰어내리는 중에  발생했던 것으로&...
  4. 추돌사고로 불타는 승합차 추돌사고로 불타는 승합차 (서울=연합뉴스) 19일 오후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청주휴게소 인근에서 발생한 추돌 사고로 카니발 승합차가 불타고 있다. 2024.5.19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끝)
  5.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6.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7.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