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순이 건강증진과장 ' 운동하세요.. 특히 나이든 어른층에 걷기 운동 권유
- 도내 최초 노르딕 걷기운동 지도자 양성과 함께 반야산 시민공원 등서 시행 노년층 참여 확산
- 시민들 의료지원에 건강 증진 활력화 힘쏟는 보건소 달라졌다.. 칭송
송순이 건강증진과장
논산시가 시민들의 건강 챙기기 행보에 가속도가 붙었다. 그간 시민들의 질병 치료와 예방을 위한 의료지원과 생활환경에 대한 방역 업무 등의 전국 공통으로 짜여진 일반업무를 크게 넘어서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조 걷기운동 등의 일상화를 위해 팔을 걷어부치고 나선 때문이다.
이는 동안 시 보건행을 책임지는 보건소장이 지역 실정을 잘 알지 못하는 인사들로 채워졌던 그간의 인사 관행을 깨고 논산시 보건행정에 몸담아오면서 누구보다도 지역실정에 밝고 책임성과 열정을 갖춘 지역출신 공직자를 발탁한 것이 어느 부분 보건직 공직 사회의 감춰 졌던 역량을 한 껏 일깨운 효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근래 들어 시 보건소가 충남도 관내 보건소중 보기 드물게 추진하고 있는 것이 "노르딕 걷기운동" 이다. 노르딕 워킹은 신체근육의 90% 이상을 사용하는 전신운동일 뿐만 아니라 스틱사용으로 체중을 분산시켜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재활 운동에도 효과적이고 골밀도 증가 등 근력과 근지구력, 심폐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시는 이의 시민 일상화를 겨냥해 이미 보건소 직원 및 지도자 6명으로 지도자 양성교육을 실시한데 이어 노르딕 걷기운동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반야산 시민공원을 택해 이미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이 사업을 총괄 지휘하고 있는 송순이 건강증진과장은 노드딕 워킹은 신체근육의 90% 이상을 사용하는 전신운동일 뿐만 아니라 스틱사용으로 체중을 분산시켜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재활 운동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골밀도 증가 등 근력과 근지구력, 심폐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 운동이라며 지속적인 노르딕 운동은 수명 연장은 물론 싦의 질을 높이는 아주 좋은 운동 방법이라고 강조 했다.
이승선 보건소장은 논산시 보건소가 발빠르게 노르딕 걷기 지도자 양성에 나선 것은 시민건강 증진사업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는 황명선 시장의 아주 특별한 관심에서 기인한 바 크고 지금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보건소와 연접한 시민공원이 개장할 경우 전체 시민들을 대상으로한 건강 강좌 및 노르딕 걷기 대회 등을 개최할 구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실현될 경우 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라는 바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르딕 걷기 운동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실무책임을 맡고 있는 이경애 팀장은 노르딕 걷기운동은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최적의 운동으로 특히 꼿꼿한 허리세워 걷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애 팀장은 현재 논산시 보건소가 시행중인 노르딕 걷기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거나 이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논산시 건강상담실 [746-8131]로 문의 해줄것을 당부 했다.
송순이 과장과 이경애 팀장
이승선 논산보건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