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TX 대전권 경유 존치 힘 모았다
  • 뉴스관리자
  • 등록 2012-12-20 16:40:47

기사수정
  • - 대전시와 계룡, 육․해․공군본부, 육군훈련소 정부에 공동건의문 제출
대전시 등 관련 기관들이 호남KTX 대전권 경유 확정을 위해 공동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

대전시는 20일 계룡시를 비롯해 육‧해‧공군본부, 육군훈련소와 공동으로 오는 2015년 호남고속철도가 오송역에서 분기돼도 기존 서대전역~계룡역~논산역 경유를 존치해 달라는 건의문을 18일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전권에서는 호남고속철도 개통이후에도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구축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서대전역 경유가 계족 존치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왔다.

이에 따라 이번에 시를 비롯해 관련 기관들이 공동으로 힘을 합쳐 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함에 따라 호남KTX 대전권 경유 확정이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건의문에 따르면 현재 호남KTX 대전~목포구간 중 대전권(대전~논산) 이용객은 전체 이용객의 3분의 1 수준으로 호남고속철도 완공을 이유로 대전권을 경유하지 않을 경우 호남‧대전을 오가는 기존 이용객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특히 장기적인 면에서는 대전권과 호남지역의 접근성이 악화돼 국가균형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호남KTX 서대전역과 계룡력, 논산역을 경유하는 것은 반드시 지속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유세종 시 교통건설국장은“경부KTX도 전용선이 개통된 이후 기존 이용수요를 고려해 밀양역과 구포역, 수원역을 경유하고 있다”며“향후 호남KTX도 전용선과 일반선을 병행해 운영하는 것이 기존 이용객의 편의제공과 운영의 효율성도 높이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10월 2일 염홍철 시장이 확대간부회의에서 호남KTX 서대전역 경유 존치를 위해 인근 지자체 등과 함께 협조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후 이번 공동건의에 이르기까지 관계기관 실무자와 수차례의 회의와 논의를 통해 이뤄졌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 채운면 삼거리 강경천서 고교생 A모군 [17] 익사 사고 발생 논산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6시 무렵 논산시 강경읍과  채운면 삼거리  경계인  강경천에서 관내 고등학생  모 (17)군이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서는 이날 오후 5시 50분경 관내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ㅂ[17] 군과 B(17) 군 두사람이  장난으로 다리에서 뛰어내리는 중에  발생했던 것으로&...
  2.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3.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4.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5.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6.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7.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